물품대여

9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2257

 

9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데미소다

회원 일정에 맟줘

개별 취재활동 진행

<지역매거진 THE> 제작을 위한 취재활동

들꽃마실

9.1(수) 10:00

업성지

식생 모니터링

9.8(수) 10:00

봉서산

9.15(수) 10:00

업성지

9.29(수) 10:00

봉서산

모드니의꿈

9.4(토) 17:00

교류실

발달장애 양육자와 지역사회간담회

9.17(금) 20:30

ZOOM

추석맞이 가족지원활동

9.25(토) 14:00

꿈고래놀이터부모협동조합

기관 방문 및 질의응답

무지개다이어리

9.6(월) 18:00

스튜디오피피공방

동물과 환경을 위한 업사이클링

9.14(화) 17:00

책방분홍코

반려동물 행동교정과 펫티켓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9.2(목) 14:00

천안터미널~

천안아산역

저상버스타기 캠페인 후 평가

9.30(목) 4:00

천안시청

박상돈 시장 면담

보행

지킴이

9.9(목) 14:00

 

천안NGO센터 교류실

 

보행환경 조사결과지 점검

9.23 (목) 14:00

자연에빠지다

9.17(금) 13:00

위례초

수질정화를 위한 EM 흙 공 만들기

지락펴락

전래놀이

9.6(월) 17:00

한국놀이문화협회 천안지부

장치기 놀이방법 학습 및

장비점검

징검다리

9.29(수) 19:30

두정로 131 203호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방안 모색

 

● 들꽃마실

들꽃마실은 천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 및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가을이 시작되는 9월, 1일과 15일에는 업성지를, 8일과 29일에는 봉서산을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이름표를 어느 구역에 부착할지, 어울리는 디자인은 어떤 것인지 고민하는 등 여러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날 나눈 의견을 토대로 식생이름표를 제작해 10월에는 봉서산에 있는 나무 등의 식물에 이름표를 부착할 예정입니다.

사진출처 : 천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블로그 (http://www.cheonan21.or.kr/)

 

●모드니의꿈

모드니의꿈은 발달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아버지들의 모임입니다. 모드니의꿈은 9월4일 발달장애 양육자와 지역사회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사랑하는 우리 아내’라는 주제로 지역의 특별한 자녀를 양육하는 아버님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17일에는 가족재활활동으로 추석을 맞이하여 예쁜 떡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모여 각 가정에서 떡을 만들었습니다. 25일에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꿈고래 놀이터 부모협동조합을 방문했습니다. 발달장애 사회적 협동조합의 선구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대표님의 강의를 듣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드니의꿈은 10월에도 역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무지개다이어리

무료 길고양이 급식소를 운영하고, 지역의 동물들을 위해 활동하는 모임인 무지개다이어리는 9월6일 동물과 환경을 위한 업사이클링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버려지는 티셔츠 가방들을 실크스크린 기법 업사이클링 작업으로 새롭게 탄생시키는 시간이었습니다. 9월14일에는 반려동물 행동교정 및 관리의 중요성과 반려동물 산책 시 지켜야할 팻티켓에 대한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강좌가 끝난 후 길고양이 급식소 환경미화 활동까지 알차게 진행했습니다. 이로써 무지개다이어리의 모든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무지개다이어리는 앞으로도 지역의 길고양이와 환경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 베리어프리네트워크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확보와 시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베리어프리네트워크는 9월2일 천안터미널과 이마트를 출발해 천안아산역에 도착하는 일정으로 저상버스타기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30일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진행한 저상버스타기캠페인의 내용을 토대로 박상돈 천안시장과의 면담시간을 가졌습니다. 베리어프리네트워크는 10월에도 동일하게 저상버스타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천안시장과의 면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보행지킴이

사람중심의 건강하고 안전한 보행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활동하는 보행지킴이는 9일과 23일 함께 모여 8월 조사결과지를 점검했습니다. 현장조사 사안으로 조사항목을 수정하고, 모니터링 결과와 관련하여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10월에는 그동안 조사한 데이터를 원활하게 맵핑하기 위해 데이터맵핑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연에빠지다

자연에빠지다는 아이들에게 지속적인 생태와 환경 교육을 하기 위해 북면의 위례초등학교 학부모와 선생님, 마을 사람들이 모인 모임입니다. 자연에빠지다는 위례초등학교와 연대하여 수질정화활동을 진행했습니다. 9월초 EM 흙 공 만드는 재료를 학교에 전달하였고, 9월 17일 위례초등학교 교실에서 학급의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EM 흙공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흙공을 하천에 던지면 수질정화가 어떻게 일어날까 상상하며 그림을 그리는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이날 만든 흙공은 10일 이상 발효한 후 인근 하천에 던질 예정입니다. 자연에빠지다는 지금까지 진행한 내용을 마무리하는 회의를 진행한 후 활동을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

 

● 지락펴락 전래놀이

천안지역의 전래놀이를 연구, 발굴, 계승을 위한 활동을 하는 지락펴락전래놀이는 6일 장치기놀이방법을 함께 학습하고, 장치기 공, 도구 등 놀이에 필요한 장비를 제작하고 점검했습니다. 10월에는 장치기놀이를 연습하고 동영상을 촬영하며, 10월 16일 오전 10시부터 신방공원에서 천안시민들과 함께하는 전래놀이 체험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징검다리

아파트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고자 모인 모임 징검다리는 9월29일 천안YMCA 김지희 간사님을 모시고 아파트 공동체모임 활성화에 대한 주제로 구성원들의 역량강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공동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하고 다양한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며, 다양한 관점과 시각 차이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징검다리는 10월 사업을 마무리하는 회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