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대여

5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3418

 

5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데미소다

5.17(월) 19:00

5.22(토) 11:00

리솔트 카페

<지역매거진 THE> 제작 회의

들꽃마실

5.12(수) 10:00

봉서산

생태학습장

인공새집꾸미기, 인공새집달기

5.26(수) 10:00

식생 모니터링 활동

모드니의꿈

5.8 (토) 16:00

온라인ZOOM

가족 재활 활동

5.25 (화) 10:00

교류실

장애양육부모 네트워크 교류회

5.29 (토) 17:00

나사렛대

아버지모임 창립3주년 축하

무지개다이어리

5.9 (일) 11:00

광덕

광덕 식생 관찰 및

길고양이 급식소 정화활동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5.7(금) 11:00

리브레드 카페

저상버스타기 캠페인

동영상제작을 위한 회의

5.13(목) 14:00

5.27(목) 14:00

종합운동장 정류장

천안터미널 정류장

저상버스타기 캠페인

후 평가회

보행지킴이

5.13(목) 10:00

천안NGO센터

교류실

사업의 목적과 취지공유 및 컨설팅

자연에빠지다

5.3 (월) 10:00

북면

EM흙공 만들기

5.17 (월) 14:00

병천천

하천생태 조사

5.26 (수) 10:20

북면 위례초

EM흙공 던지기

지락펴락

전래놀이

5.12(수) 15:00

5.26(월) 15:00

한국놀이문화협회

충남지부

전래놀이 연구 및 발굴을 위한

회의 및 전래놀이강좌

5.19(수) 15:00

신방공원

시민들과 함께하는 전래놀이한마당

징검다리

5.12 (수) 19:00

두정로 131 203호

컨설팅 & 공동주택관리 학습

 

● 데미소다

데미소다는 3년차 주민모임으로, 매년 천안의 한 지역을 주제로 해 매거진을 만드는 천안지역 청년들의 모임입니다. 데미소다는 2019년에는 문화동, 2020년 쌍용동을 주제로 한 <매거진 THE>룰 제작해 배포하였으며, 올해는 신부동을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5월 17일과 5월 22일에 모여 올 한 해 동안의 사업내용을 공유하고, 지역주민들의 참여율을 높일 방안과 앞으로 각자 취재할 주제를 정하는 논의를 진행했으며, 향후 매거진이 제작된 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데미소다는 올 해도 동네 단위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천안지역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네를 재발견하기 위해 활동할 예정입니다.

 

● 들꽃마실

천안의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 및 연구하는 활동을 하는 들꽃마실은 5월 12일에 봉서산 생태학습장에 모여 새집에 들꽃마실 로고와 넘버링을 스텐실로 작업을 하고, 인공 새집달기활동을 하였습니다. 봉서산에는 오색딱따구리, 파랑새, 꾀꼬리, 동고비, 딱새 등 많은 새가 서식하고 있는데요, 추후 새집을 청소하고 관리해 봉서산에 서식하는 여러 종류 새들의 번식상태를 관찰할 예정입니다. 5월 26일에는 봉서산에 있는 여러 종류의 식물의 서식 현황을 조사하고 기록하는 식생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새로 마련된 예쁜 새집에서 아기새들이 잘 자라기를 바라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들꽃마실의 활동은 6월에도 둘째주와 넷째주 수요일에 봉서산에서 계속됩니다.

 

●모드니의꿈

발달장애아를 키우는 아빠들의 모임인 모드니의꿈은 5월8일 5개 가족과 ZOOM을 이용해 ‘가족 재활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장애아동을 둔 부모로서의 고충을 서로 나누고,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비누 꽃바구니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월25일에는 천안지역의 발달장애 양육어머니회인 아사모(아이들을 사랑하는 모임) 어머님과 네트워크 교류회를 진행했습니다. 장애아를 키우는 공통점은 자연스럽게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이는 아이들 재활을 위한 자유토론으로 이어졌습니다. 5월29일에는 모드니의 꿈 창립 3주년을 맞아 소감을 서로 나누고, 작년 활동의 평가와 더불어 향후 활동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드니의 꿈은 2018년 처음 9명의 아버지들과 시작하였고, 변함없이 3년째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 마지막 지원 사업으로 졸업을 하게 되는 모드니의 꿈은 올 해도 꾸준히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무지개다이어리

길고양이 무료 급식소를 운영, 관리하고 있는 무지개다이어리는 광덕에 있는 길고양이 급식소를 찾았습니다. 5월9일 광덕산의 식생에 대해 학습하며, 길고양이 급식소 주변 정화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최근 길고양이 급식소가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급식소 주변에 대한 청소나 지속적인 관리가 부족해 이에 따라 환경이 오염된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무지개다이어리는 생활 속의 작은 실천을 통해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실천할 예정입니다.

 

● 베리어프리네트워크

천안시의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확보 및 강화를 통한 일상의 회복을 꿈꾸는 베리어프리네트워크 모임은 장애당사자들이 현실에서 불편과 부당함을 느껴 문제의식을 가지고 좀 더 장애인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천안시가 되도록 활동하고 있습니다. 5월 7일에는 사업 일정을 공유하고, 저상버스타기 캠페인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기 위해 동영상 제작사와 만남을 가졌습니다. 5월 13일과 5월 27일에는 저상버스인 1번과 90번 버스를 탑승 해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6월에도 둘째주와 넷째주 목요일 2시에 캠페인은 계속될 예정이며,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장애인들이 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캠페인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 배포해 시민들과 기사님들의 인식변화가 되기를 바라며, 천안시 및 관계부처의 실질적 대안이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 보행지킴이

천안 시민들의 보행권을 찾기 위한 모임인 보행지킴이는 보행자의 교통사고율을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한 활동을 비롯해 천안시민들이 편하게 도심을 걸을 수 있는 걷기 좋은 천안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5월 13일에는 올 한 해 사업의 전반적인 목적을 점검하는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모임 구성원들이 모여 우리 모임이 지원 사업을 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이나 생각은 무엇인가, 이를 통해 내 삶 또는 천안시가 어떻게 변화되길 바라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6월에는 중앙동서관 부근을 직접 모니터링 하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연에빠지다

당신은 자연에 빠져 보셨나요? 북면의 위례초등학교 학부모님들은 지속적인 생태, 환경 교육을 하고자 자발적인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5월3일 북면의 하천 수질 정화 활동을 위해 쓸 EM흙공을 만들었습니다. 열심히 만든 EM 흙공으로 5월26일 위례초등학교 아이들, 학부모, 활동가가 다함께 학교 앞 하천과 학교 내 연못에 던지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5월17일에는 천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함께 병천천 하천생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청정지역 북면의 환경을 잘 지켜나갈 수 있도록 활동할 자연에빠지다를 기대해주세요.

 

● 지락펴락전래놀이

천안지역의 전래놀이를 발굴하고, 전래놀이를 홍보, 계승, 발전 시키기 위해 모인 지락펴락전래놀이는 5월 12일과 5월 26일에 한국놀이문화협회충남지부에 모여 천안지역의 전래놀이 연구 및 발굴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의 후 전래놀이의 유래 및 특징, 전래놀이가 현대놀이에 미치는 영향, 전래놀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월 19일에는 신방공원에서 천안시민들과 함께 전래놀이한마당을 진행하였는데, 휴일을 맞아 많은 시민들이 공원에 나와 참여하였으며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동심으로 돌아간 듯 즐거워하며 참여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전래놀이에 대한 연구 활동와 전래놀이한마당은 계속됩니다.

 

●징검다리

징검다리는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학습하는 모임입니다. 징검다리는 올 한 해 공동주택의 관리방법 및 관리규약을 학습하고 토론하는 계획을 세웠으며, 이러한 목적을 잘 달성하기 위해 5월12일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업의 목표를 서로 공유하고, 사업을 잘 진행하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할 점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컨설팅이 끝난 후 공동주택 관리법, 시행령, 시행규칙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가 사는 아파트가 건강해 질 수 있도록 징검다리의 학습은 계속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