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8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작성 :
천안NGO (2021-09-17)
읽음 :
241

8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데미소다

8.28(토) 10:00

쌍용동

카페 리솔트

정기모임

들꽃마실

8.18(수) 10:00

업성지

업성지 모니터링

8.25(수) 10:00

봉서산

식생이름표 달기를 위한

사전 활동

모드니의꿈

8.28(토) 17:00

교류실

교육활동

8.29(일) 10:30

온라인

온라인 교류회 및 가족재활활동

무지개다이어리

8.21(토) 10:00

분홍코책방

반려동물 장례절차 및 불법장례2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8.12(목) 14:00

충남여성

장애인연대

교육실

상반기 평가 및

하반기 계획 논의

보행지킴이

8.11(수) 10:00

 

천안NGO센터 교류실

 

데이터 시각화교육

8.19(목) 9:30

각 가정

8/24~8/27

두정동, 백석동 초등학교 통학로

통학로 보행환경조사

자연에빠지다

8.31(화) 10:00

ZOOM

상반기 평가 및 하반기 계획

지락펴락

전래놀이

8.11 (수) 17:0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정기모임,

전래놀이 동영상 촬영

징검다리

8.25(수) 19:30

두정로 131 203호

공동주택 위탁관리 및 사례 학습

 

●데미소다

데미소다는 3년차 주민모임으로 매년 천안의 한 지역을 주제로 해 매거진을 만드는 청년들의 모임입니다. 데미소다는 8월 28일 정기모임을 가졌습니다. 잡지구성 및 레이아웃, 인터뷰 홍보물품 제작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월 역시 정기모임을 진행하며, 매거진 제작을 위한 인터뷰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 들꽃마실

천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 및 연구하는 활동을 하는 들꽃마실은 8월 18일에는 업성지모니터링을 진행하였고 8월 25일 봉서산에서 <식생이름표달기>를 위한 사전활동을 하였습니다. 9월에는 업성지모니터링과 봉서산 모니터링을 각각 2회에 거쳐 진행할 예정입니다.

 

●모드니의꿈

발달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아버지 모임인 모드니의꿈은 8월28일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사회적협동조합 함께이룸 대표이자 자폐성장애 쌍둥이자매의 엄마인 한정수 대표님을 ZOOM으로 만났습니다. 어떻게 하면 발달장애 아이들의 자립 둥지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8월 29일에는 온라인으로 발달장애아동 양육 어머님들과 온라인으로 가족재활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밀키트를 제작하고, 양육경험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9월달 역시 모드니의꿈은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무지개다이어리

무지개다이어리는 무료 길고양이 급식소를 운영하고, 지역의 동물들을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8월 21일 무지개다이어리는 천안에 있는 반려동물 장례식장을 찾아갔습니다. 공인장례지도사 김순옥 실장님이 무지개다리를 건넌 반려동물의 장례절차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추모공간, 장례시설, 봉안당, 화분장 등의 시설도 직접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무지개다이어리는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반려동물 장례문화에 대해서 학습할 예정입니다.

 

● 베리어프리네트워크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확보와 시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베리어프리네트워크는 8월 12일에는 충남여성장애인연대 교육실에 모여 상반기 활동에 대한 평가 및 하반기 활동 계획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베리어프리네트워크는 9월달 역시 활발하게 활동할 예정입니다. 9월 2일과 30일에는 천안터미널과 이마트를 출발해 천안아산역에 도착하는 일정으로 저상버스타기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보행지킴이

보행지킴이는 천안지역의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모니터링하는 모임입니다. 보행지킴이는 8월 11일과 19일 오전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황은미 강사님을 모시고 데이터시각화교육을 대면교육과 줌교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8월 마지막 주에는 두정동과 백석동에 위치한 초등학교 통학로 보행환경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9월에는 천안NGO센터 교류실에 모여 초등학교 보행환경조사결과지 점검을 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자연에빠지다

아이들에게 지속적인 생태와 환경 교육을 하기 위해 북면의 위례초등학교 학부모와 선생님, 마을 사람들이 모인 모임인 자연에빠지다는 8월 31일 상반기 활동을 평가하고 하반기 계획을 온라인(ZOOM)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심각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활동을 안전하게 진행하였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학부모, 활동가, 교사로 이루어진 구성원들이 각자 영역에서 역량을 발휘해 주셔서 서로 감사의 소감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연에빠지다는 앞으로도 생태와 환경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지락펴락 전래놀이

천안지역의 전래놀이를 연구, 발굴, 계승을 위한 활동을 하는 지락펴락전래놀이는 8월 11일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에 모여 전래놀이인 장치기놀이 동영상 촬영 날짜를 정하는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9월 6일에 장치기놀이방법 및 장비점검을 할 예정이며, 15일 삼거리공원에 모여 장치기놀이 동영상촬영을 위한 연습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징검다리

징검다리는 아파트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고자 모인 모임입니다. 징검다리는 8월 25일 공동주택 관련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공동주택관리법과 공동주택관리규약 위탁관리 입찰에 대한 것을 학습하였으며, 실제 한 아파트대표자회의 주택관리업자 계약 건에 대한 사례도 토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징검다리는 공동주택법과 대표자회의 등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