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5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1334

 

5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도담도담

5.01(일) 10:00

천안NGO센터 교류실

MBTI 성격유형검사

5.21(토) 16:00

태조산 공원

환경정화활동(쓰레기 줍기)

도토리환경기획단

5.09(월) 19:30

온라인(ZOOM)

<동물들의 환경회의> 독서 후 느낀점 발표,

멸종위기동물 학습

5.28(토) 10:30

아산 음봉농원

탄소중립 강의 및 꿀 채밀체험

들꽃마실

5.04(수) 09:30

업성지

업성지 생태모니터링

5.11(수) 10:00

봉서산

봉서산 열린 숲 해설 진행

5.18(수) 09:30

업성지

업성지 생태모니터링

5.25(수) 09:30

봉서산

봉서산 생태모니터링

5.27(금) 09:30

천호지

천호지 생태모니터링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5.24(화)부터 현재

온라인(유튜브)

장애인 참정권 확보를 위한 영상 제작 및 홍보

비춤

5.25(수) 17:30

성환읍(터미널→역전)

환경정화활동(쓰레기 줍기)

어프로치

5.27(금) 16:00

유량동 소재 식당

식당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 설명

우리마을 놀이대장

5.10(화) 21:00

온라인(ZOOM)

기획회의, 7월 활동계획논의

지락펴락 전래놀이

5.11(수) 19:0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주민모임사업 설명회

5.18(수) 18:0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놀이를 통한 통합과 화해’ 강좌

5.21(토) 15:00

신방공원

전래놀이 한마당 진행

징검다리

5.18(수) 19:00

두정동 사무실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강의

 

● 도담도담

도담도담은 천안의 20~30대 중 봉사활동과 공익활동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여러 주제를 가지고 내적 성장을 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모임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건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변화와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도담도담은 5월 1일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자신과 모임 구성원들의 성격을 파악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5월 21일에는 태조산 공원에 모여 환경을 주제로 생각을 나눈 후 환경정화 활동으로 쓰레기 줍기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에는 환경을 주제로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 영상 시청과 강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MBTI 성격유형검사 진행

환경정화 활동 (쓰레기 줍기)

 

● 도토리환경기획단

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느낀 주부들이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을 해나가는 도토리환경기획단은 5월 9일 <동물들의 환경회의>라는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발표하고, 멸종위기 동물에 대해 학습 후 동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월 28일에는 아산 음봉농원에서 탄소중립을 주제로 한 강의를 듣고 꿀벌의 중요성과 하는 일에 대해 학습하였고, 채밀 체험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6월에는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을 읽고 독서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물들의 환경회의>를 읽고 느낀 점 발표 후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학습 진행

채밀 체험활동 진행

 

● 들꽃마실

들꽃마실은 천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연구하는 모임으로 5월에 업성지(4일, 18일)와 봉서산(25일), 천호지(27일) 3곳의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5월 11일에는 봉서산에서 열린 숲 해설을 통해 시민들에게 봉서산과 숲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들꽃마실은 6월에도 매주 수요일 업성지, 봉서산, 천호지 3곳의 생태모니터링과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열린 숲 해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열린 숲 해설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매월 두 번째 수요일 10시) 무료로 진행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따로 신청 없이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들꽃마실과 함께 해주세요!

업성지 생태모니터링

봉서산 열린 숲 해설

 

●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장애인 정치참여 권리확보를 위해 활동하는 베리어프리 네트워크는 5월 24일 장애인 참정권에 관한 영상을 제작하여 홍보하였습니다. <나의 투표>에는 장애인이 투표를 할 때 겪는 어려움과 개선할 점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유튜브에서 <나의 투표>를 검색하신 후 시청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시청 바랍니다.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Utl9pczydKs

장애인 참정권 관련 영상 <나의 투표>

 

● 비춤

비춤은 환경사랑·지구사랑을 실천해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시민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5월 25일 정기모임을 진행하였으며 성환 터미널에서 역전까지 환경정화 활동으로 쓰레기 줍기를 하였습니다. 6월에는 친환경(소프넛)주방세제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환경정화 활동 (쓰레기 줍기)

 

● 어프로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시각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모임인 어프로치는 5월 27일 시각장애인이 자주 방문하는 식당 및 상점을 알아보고 방문하였고 ‘보이스아이코드’에 대해 설명한 후 메뉴판 샘플을 받아 검토하였습니다. ‘보이스아이코드’란 바코드에 인쇄물 텍스트 정보를 저장하고 음성변환 출력기·스마트폰으로 코드를 인식하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시각장애인에게 알려주는 코드입니다. 어프로치는 6월에도 시각장애인이 자주 가는 식당을 찾아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식당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 취지 설명

 

● 우리 마을 놀이 대장

우리 마을 놀이 대장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놀이 문화를 형성하고 아동의 권리 중 하나인 놀이권 보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5월 10일 온라인(ZOOM)을 통해 청소년 놀이활동가 프로그램의 방향을 수정·보완하고 홍보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6월에는 청소년 놀이활동가 프로그램 홍보 웹자보와 현수막 디자인을 확정하고 <십대,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는 제목의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획회의 진행

 

● 지락펴락 전래놀이

천안지역의 전래놀이 발굴과 홍보·계승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지락펴락 전래놀이는 5월 11일 주민모임지원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며 남승도놀이 연구와 전래놀이 전문지도사 양성을 위한 강사교육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5월 18일에는 한국놀이연구소 진용근 소장님을 모시고 ‘놀이를 통한 통합과 화해’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5월 21일에는 신방공원에서 ‘전래놀이 한마당’을 진행하여 시민들이 전래놀이를 직접 체험해보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월에는 진용근 강사님을 모시고 강의를 듣고, 남승도 놀이를 주제로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방공원에서 진행한 '전래놀이 한마당'

 

● 징검다리

징검다리는 밀접하면서도 격리·고립된 공간인 아파트를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모인 모임입니다. 5월 18일 두정동 사무실에서 입주자 대표님을 모시고 실제 입주자 회의에서 논의되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에는 아파트 공동체 관련 모범사례(아파트 장터, 아파트 주위 환경 개선사례)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실제 입주자 회의에서 논의되는 주제로 강의 진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