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자료실

8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594

 

8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도담도담

8.15(월) 16:00

백석동 델솔카페

두 번째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청년모임 진행

환경을 주제로 이야기 나눔

도토리환경기획단

8.17(수) 10:30

쌍용동 어썸소잉 공방

업사이클링 체험활동

(폐현수막으로 에코백 만들기)

들꽃마실

8.17(수)

광릉수목원

회원 역량강화를 위한 견학활동

8.24(수) 10:00

봉서산 생태학습장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숲 해설 프로그램 진행

생태 모니터링 활동

8.26(금) 09:30

천호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8.31(수) 09:30

성성호수공원(업성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어프로치

8.24(수) 16:00

퍼퓨머일랑 향수공방

보이스아이코드 제작에 대해 논의

향수 및 디퓨져 만들기 공방 체험

우리마을 놀이대장

8.9(화) 21:00

온라인 모임(ZOOM)

청소년놀이활동가 진행 후 설문 내용 공유

9월 골목놀이 행사 관련사항 논의

지락펴락 전래놀이

8.17(수) 18:0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승람도 놀이 도구 연구

8.31(수) 18:00

승람도 놀이 도구 및 방식 선정

징검다리

8.10(수) 19:00

두정동 사무실

중간 점검 간담회

8.24(수) 19:00

소셜캠퍼스 온 충남

세종시 아파트입주자 자발적 활동이야기 강의

 

● 도담도담

도담도담은 천안의 20~30대 중 봉사활동과 공익활동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여러 주제를 가지고 내적 성장을 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모임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건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변화와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도담도담은 8월 15일 카페에 모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청년모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생각과 환경을 주제로(일회용품 줄이기, 원룸촌 분리수거장 설치, 천연화장품만들기 등)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9월에는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도서 <두 번째 지구는 없다>라는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눌 예정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청년모임

 

● 도토리환경기획단

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느낀 주부들이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을 해나가는 도토리환경기획단은 8월 17일 어썸소잉공방에 방문하여 폐현수막을 이용한 에코백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이들이 강사님 지도하에 안전하게 직접 현수막 천을 재단하고 미싱 작업을 하여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에코백을 만들었습니다. 9월에는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기 시작한 패션후르츠 만들기 활동과 광덕산환경교육센터 두더지방앗간에 방문하여 그동안 모음 플라스틱 병뚜껑을 전달하고 새활용되는 과정을 체험할 예정입니다.

현수막 천 재단하는 모습

폐 현수막으로 만든 에코백

 

● 들꽃마실

들꽃마실은 천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연구하는 모임으로 8월 17일 회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경기도 포천시에 있는 광릉수목원을 다녀왔습니다. 8월 24일에는 봉서산에서 열린 숲 해설을 진행하며 봉선화(봉숭아) 물들이기도 하였습니다. 또, 봉서산(24일), 천호지(26일), 성성호수공원(31일) 3곳의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들꽃마실은 9월에도 매주 수요일 업성지, 봉서산, 천호지 3곳의 생태모니터링과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열린 숲 해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열린 숲 해설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매월 두 번째 수요일 10시) 무료로 진행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따로 신청 없이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들꽃마실과 함께 해주세요!

(봉서산 열린 숲 해설은 10월까지 진행됩니다.)

봉숭아 물들이기

생태 모니터링 활동

 

● 어프로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시각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모임인 어프로치는 8월 24일 ‘퍼퓨머일랑’이라는 향수공방에 방문하여 공방 대표님께 보이스아이코드를 제작 및 부착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보이스아이코드’란 바코드에 인쇄물 텍스트 정보를 저장하고 음성변환 출력기·스마트폰으로 코드를 인식하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시각장애인에게 알려주는 코드입니다. 9월에는 그동안 방문했던 5개의 업체 메뉴판을 보이스 아이코드로 변환하는 작업을 하고 인쇄 및 부착을 할 예정입니다.

공방 방문하여 체험 진행 및 보이스아이코드 부착 논의

 

● 우리 마을 놀이 대장

우리 마을 놀이 대장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놀이 문화를 형성하고 아동의 권리 중 하나인 놀이권 보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8월 9일 온라인(ZOOM)으로 모여 7월에 진행한 청소년 놀이활동가 설문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9월에 진행할 골목놀이에 대한 준비사항을 논의하였습니다. 9월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골목놀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골목놀이’는 청소년놀이활동가에 참여했던 청소년들이 행사의 리더가 되어 놀이를 진행합니다.

온라인 회의 진행

9월에 진행될 골목놀이 웹자보

 

● 지락펴락 전래놀이

천안의 전래놀이 발굴과 홍보·계승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지락펴락 전래놀이는 8월 17일 승람도 놀이 도구를 연구하였습니다. 또 놀이 방법과 규칙을 정했습니다. 8월 31일에는 승람도 놀이 도구를 천안지형 이미지로 확정하였고 승람도 놀이에 들어갈 천안 12경, 12보, 12인, 12선 총 48개를 선정하였습니다. 놀이카드와 교육용 책자도 제작해보기로 논의하였습니다. 9월에는 9월 17일에 ‘전래놀이한마당’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래놀이한마당’은 시민들과 함께 각종 전래놀이(제기만들기, 딱지만들기, 고리던지기, 굴렁쇠굴리기, 투호놀이, 비석치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승람도 놀이 도구 연구

승람도 놀이 내용 선정

 

● 징검다리

징검다리는 밀접하면서도 격리·고립된 공간인 아파트를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모인 모임입니다. 8월 10일 활동 중간평가 및 이후 활동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8월 24일에는 세종시 아파트에 거주하는 민솔희 강사님을 초청해 입주자 자발적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월에는 입주자 대표를 초청해 입주자 대표회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입주자의 자발적 활동에 대한 이야기 나눔

TOP